황산초등학교(교장 김형만)는 7월 29일(월)부터 8월 2일(금)까지 일주일 동안, 유교 문화의 뿌리 이해! 선조의 삶과 얼 알아보기! 올바른 인생관과 바른 예절 체득! 을 위해 ‘봄(春) 공자와 놀자’ 에 이어 ‘여름(夏) 공자와 놀자 캠프’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봄(春)·여름(夏)·가을(秋)·겨울(冬) 공자와 놀자’ 프로그램은 공자의 생애, 말씀 학습, 제자들 교육 말씀 학습, 조선 유학자들의 생활 체험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봄(1일 체험)·여름(여름방학 중 1주일 캠프)·가을(1일 체험)·겨울(겨울방학 중 1주일 캠프) 사계절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
그 두 번째 시간인 ‘여름(夏) 공자와 놀자 캠프’ 에서는 우리 전통 사상인 유교 문화와 바른 예절 교육에 관심 많은 1∼6학년 희망 학생들이 모여 논어 말씀을 읽고, 노래 부르며 그 뜻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전통 인사 예절과 다도 예절을 배우고, 차와 다식을 맛보며 선조들의 삶의 일부분을 체험해 보았다. 마지막 날에는 직접 꽃차를 만들어 마셔보고, 부모님께 선물로 드릴 꽃차도 만들었다. 4학년 이도윤 학생은 “이번 캠프를 통해 많은 한자를 배우고, 공자님의 말씀도 알게 되었다. 집에 가서 부모님께 더 효도해야겠다. 여름(夏) 공자와 놀자 캠프 수료증도 받아 뿌듯하다. 다음 가을(秋)·겨울(冬) 공자와 놀자 때도 꼭 참여 하겠다.”고 밝혔다.
김형만 교장은 “봄(春)·여름(夏)·가을(秋)·겨울(冬) 공자와 놀자 프로그램을 통해 바른 예절을 체득하여 부모님께 효도하고, 덕성이 깊은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전남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