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공산초등학교(교장 박영임)는 지난 7월 25일(목)과 26일(금) 양일에 걸쳐 5, 6학년 학생(30명)을 대상으로 12시간의 EBS 연계 자기주도 학습 캠프를 실시하였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미래에 이루고자 하는 꿈을 보다 확고히 하며 그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및 생활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자기주도 학습력이 신장되게끔 기획 및 운영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개념, 동기부여, 감정, 낙관성, 학습법, 암기, 정리, 그룹활용법, 식습관, 잠습관, 시간 활용, 노트정리’, 이렇게 12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EBS에서 제작한 영상을 활용하여 EBS에서 파견한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 지도 강사와 5, 6학년 학급 담임 교사의 협력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공산초 5, 6학년 학생들은 이틀 간 이뤄진 캠프 기간 내내 집중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캠프 종료 후에는 사후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정리 및 내면화하였고, 캠프 기간 동안 세운 자기주도 학습 계획을 실천 다짐하였다.
캠프에 참가한 6학년 양OO 학생은 “자기주도 학습력을 기르기 위한 시작은 자기 자신에 대한 냉정한 평가에서부터 라는 것을 알았다. 이번 캠프 기간 동안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나 자신을 알자’였던 것 같다. 나 자신의 장단점, 좋은 습관, 나쁜 습관을 파악하였으니, 꾸준한 자기 관리와 긍정적인 태도,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하며 내 꿈에 보다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산초가 이번에 실시한 EBS 자기주도학습 캠프는, 『학생 맞춤형 기초.기본 학력 향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4월과 6월에 실시한 EBS 학습 플랜 자기주도 학습 검사 및 반별 코칭에 후속 과정으로 진행된 것이다.
박영임 교장은 “이 프로그램은 학습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학습법을, 학습 성취도가 낮고, 적절한 학습법을 아직 갖지 못한 학생들에게 방향 제시를 해주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기초, 기본 학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전라남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