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환경연구원이 5월부터 6월까지 도시철도 1, 2호선 지하역사와 1, 2, 3호선의 객차에 대해 실내공기질을 검사한 결과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농도는 1호선 평균 43.4㎍/㎥, 2호선 평균 57.1㎍/㎥로 기준치(150㎍/㎥이하) 이하다.
사람의 호흡으로 배출돼 환기의 척도로 알려진 이산화탄소는 1호선 평균 483피피엠(ppm), 2호선 평균 498피피엠(ppm)으로 기준치(1,000ppm이하)의 1/2 수준으로 지하역사의 환기가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철도 객차 내의 공기질 검사결과, 출·퇴근 혼잡시간대를 기준으로 미세먼지는 1호선 29㎍/㎥, 2호선 16㎍/㎥, 3호선 16㎍/㎥으로 기준치(200㎍/㎥이하)에 훨씬 못 미친다.
이산화탄소(혼잡시간대, 2,500피피엠(ppm) 이하)는 1호선 1,217피피엠(ppm), 2호선 1,830피피엠(ppm), 3호선 1,264피피엠(ppm)으로 환경부에서 지정한 ‘대중교통 차량의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이내다. 이번 실내 공기질 검사는 하루 평균 46만 대구시민이 이용하는 도시철도를 대상으로 지하역사 51개소(1호선 28개소, 2호선 23개소)와 객차 3개소(1, 2, 3호선)를 대상으로 미세먼지(PM-10)와 이산화탄소(CO2)에 대해 시행했다.
도주양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지하역사와 객차는 지하공간의 특성상 자연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돼 공기질의 관리가 취약한 실정이나, 이번 점검에서 모든 역사와 객차에서 공기질이 잘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안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실내공기질 점검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대구시 도시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