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가 ‘아동이 살기 좋고 안전한 우리 동네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서대문구의 어린이들이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참여 통로로, 아동 참여권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는 8월 구성돼 9월부터 12월까지 활동한다. 어린이 위원들은 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아동에게 친화적이지 않은 지역 내 문제나 환경 등에 대해 직접 모니터링하고 개선 정책을 제안한다.
서대문구는 올해 어린이들이 제시한 의견이 내년 아동참여예산으로 연계되고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구는 서대문구에 거주하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10세부터 13세(2007~2010년생)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
희망자는 서대문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7월 31일까지 이메일(hryu00@sdm.go.kr) 또는 팩스(02-3140-8378)를 통하거나 서대문구청 아동청소년과(홍은2동주민센터 5층)를 방문해 내면 된다.
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을 거쳐 최종 3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합격자들은 8월 중 이뤄질 발대식에서 ‘제1기 서대문구 아동참여위원’ 위촉장을 받고 9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문석진 구청장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개선 의견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에 참여함으로써 서대문구가 아동친화도시로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어린이가 직접 참여해 제시한 의견들이 실질적인 정책과 구정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대문구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난 2015년 출범해 활동을 이어 오고 있다.
뉴스출처 :[서대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