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희) Wee센터는 관내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6명을 대상으로‘사진치료를 활용한 학교부적응 및 위기학생들의 마음 이끌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나우심리상담센터·나우영화치료연구소 방미나 대표를 초빙해 학교상담현장에서 만나는 학교부적응 및 위기학생들과 소통하기 위해 사진이미지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강의로 진행하였다.
특히 사진 매체의 치유적 속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화상과 가족 앨범을 가지고 작업하기, 사진탐색과정을 활용한 투사적 기법, 사진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질문기법, 사진작업과정에서 지녀야할 상담자의 자세 등 다양한 기법에 대해 강의하였다.
연수에 참석한 한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는 “사진치료라는 새로운 상담기법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상담 장면에서 자기노출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의 감정을 다루는 데 사진이미지작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집단 상담에서 초기 라포 형성 및 탐색과정에 적용하면 학생 간 소통을 이끄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같다.”라며 이번 연수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이정희 교육장은 “의미 있는 상담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학생들의 마음을 이끌 수 있는 매체활용 상담 기법을 연구 및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상담현장에서 다양한 상담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 담당자 연수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하였다.
담양교육지원청 Wee센터는 앞으로도 청소년의 자기이해 및 소통을 주제로 다양한 연수를 진행하여 심리적으로 힘든 학생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뉴스출처 :[전라남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