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이 주최하고 제주대학교 공과대학(학장 김일환)이 공동으로 주관하.고등학생 공학아카데미’가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각 학과 전공별 실험실에서 개최된다.
고등학생 공학아카데미는 도내 일반계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학탐구 프로그램으로 다음의 절차에 따라 운영한다.
공과대학에서 각 과별로 고등학생이 탐구할 수 있는 공학관련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교육청에서 학교에 행사를 안내하고 참가 학생을 팀별로 모집한다.
학생 3명이 팀을 만들어 대학에서 개설한 프로그램 중 자신의 적성에 맞고 진로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참가신청서를 제출한다.
교육청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참가신청서, 진로희망, 학교 추천 순위 등을 심사하여 각 프로그램 별로 대상 팀를 선발한다.
4일간 공과대학 실험실에서 팀별로 공학관련 탐구활동을 수행한 결과를 탐구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한다.
학생들이 주제별 탐구한 결과물인 탐구보고서를 모아 논총을 만들고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진로 및 진학 자료로 활용한다.
이번 고등학생 공학아카데미는 212팀 636명 학생들이 지원하였으며 심사결과 최종 참가할 94팀, 282명을 선발하여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올해는 일반섹션으로 전기공학 등 14개 학과에서‘아두이노를 이용한 스마트 홈 제어기 창작’등 16개 공학탐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특별섹션으로 이전까지 여고생을 대상으로 WISET제주지역센터에서 운영하던 공학연구캠프도 새로이 편성되어 운영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공학아카데미가 공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부 전형으로 공과대학에 입학하려는 고등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뉴스출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