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는「군산-중국석도」간 새로 건조된 한중카페리 ’군산펄(GUNSAN PEARL)호‘ 취항식을 13일 군산항 국제여객부두에서 개최하고, 군산 중국간 여객 34만명, 화물 6만TEU 시대의 개막을 선포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관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전북도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 윤동욱 군산 부시장, 박정인 군산지방해양수산청장 등 항만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새로 건조된 한중카페리 ’군산펄호‘ 취항을 축하하고, 군산항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공을 기원했다.
’군산펄호‘는 ’89년 건조해 내구연한이 끝난 ’스다오호‘를 대체해 7월 1일부터 군산-석도(스다오)항로를 운항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건조한 카페리선 ’군산펄호‘는 600억원을 들여 ’18.4월부터 ‘19.6월까지 건조했고, 지난해 4월 투입한 ’뉴스다오펄호‘와 쌍둥이배이다.
’군산펄호‘는 2만톤급 규모로 여객 1,200명, 화물 228TEU를 실을 수 있고, 최대운항속도는 23노트로 군산-석도간 10시간 운항도 가능해졌다.
2008년 4월부터 주3회 운항 중이던 군산-석도간 카페리는 전북도, 군산시 및 지역정치권이 적극적으로 공조해 ‘18.1월 제25차 한중해운회담 양국 간 항차증편 합의가 확정됨에 따라 ‘18.4월부터 주6회 화물과 여객을 운송해오고 있다.
이에 힘입어 2018년 한해 여객 23만7695명, 화물 4만4056TEU를 수송하여, 2017년 대비 여객은 29%, 화물은 18%가 증가했다. 2019년은 5월말 기준 여객 14만1900명, 화물 1만7645TEU를 수송하여 지난해 동기대비 여객은 78%, 화물은 22%가 증가한 실적으로, 이런 추세면 연말까지의 여객 34만명, 화물 6만TEU 수송목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해에 비해 군산-석도간 카페리를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군산항 발전에 큰 보탬이 되어, 침체를 겪고 있는 군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화물유치 확대에 따른 맞춤형 인센티브 지원, 추가 항로개설 등 지속적인 성장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협소한 공간으로 이용이 불편했던 국제여객터미널의 시설 개선 국비 예산 확보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전라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