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광주시가 지역 중소기업과 함께 중앙아시아에서 ‘뷰티 광주’의 매력을 알렸다.
광주광역시는 해외시장개척단을 꾸려 지난 9월 23일부터 28일까지 카자흐스탄(알마티), 우즈베키스탄(타슈켄트)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 수출상담 182건·2266만달러, 양해각서(MOU) 12건·65만달러를 체결했다.
광주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지역 중소기업 등이 참여한 광주시 해외시장개척단은 현지 바이어와의 1:1 수출상담회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거래선 모색, 중앙아시아 시장진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구성됐다.
개척단에는 ㈜태봉, ㈜원솔루션, 거성테크, ㈜제이투원, 아이엔비티, ㈜비비룩스, 에프아이티, 노보인터내셔날, 라피네제이, ㈜에스엠뿌레 등 미용뷰티, 생활소비재 수출 지역 중소기업 10개사가 참여했다.
개척단은 이번 수출상담을 위해 지역 중소기업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현지 무역관이 온라인을 통한 바이어 발굴, 참가기업 매칭을 사전 준비했다. 또, 수출상담 현장에서는 지역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과 뛰어난 가성비 등을 홍보해 수출 판로를 개척했다.
개척단은 화장품, 미용기기, 방역용 소독기 등 미용뷰티, 생활소비재 품목에서 수출상담 182건·2266만달러, 양해각서(MOU) 12건·65만달러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기초화장품을 제조하는 에프아이티 기업은 카자흐스탄 13만달러, 우즈베키스탄 810만달러의 수출상담을 이끌어내 가장 높은 상담금액을 달성했다. 또 미용기기 제조업체 ㈜비비룩스도 카자흐스탄 79만달러, 우즈베키스탄 710만달러를 상담했다.
전일승 라피네제이 대표는 “이번 중앙아시아 시장개척단을 통해 중앙아시아 시장의 이해와 상품의 경쟁력을 확인해 해외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가시적인 수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제품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재희 경제창업국장은 “경제와 인구 측면에서 잠재력이 큰 중앙아시아에 광주지역 중소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출지원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역기업을 살리고 키우기 위해 기업과 광주시가 원팀이 돼 실질적인 수출로 이어지도록 효과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광주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