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가평군의 대표 겨울축제 였던 자라섬 씽씽겨울축제가 거듭될수록 축제의미가 무색해 지고 있다.
22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09년 제1회 자라섬 씽씽겨울축제(이하 자라섬 겨울축제)를 시작으로 6회에 걸쳐 연간 축제 1월 한달여간 100만여 명의 방문객을 유치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고 밝혔다.
반면 2017년 8회부터 민간단체 주최로 축제가 진행되면서 사익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다 보니 관광객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각종 잡음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
2022~2023년 자라섬 겨울축제도 흥행실패 해결보다는 책임전가가 우선인 주최 측의 무성의한 행동에 군민들의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1일 폐장한 이번 자라섬 겨울축제도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하천결빙시스템 등의 각종 시설물을 현재까지 그대로 방치하고 있어 주최 측의 무책임에 지역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군은 이달 말까지 하천점용허가지 원상복구 시행을 수차례 통보하고 원상복구 미 이행시 보증보험 복구비를 청구해 복구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군은 2200만 수도권 시민의 식수원인 북한강 오염방지를 위해 선제적 대응으로 결빙용 구조물에 담겨있는 냉매를 우선적으로 처리해 군민우려를 해소키로 했다.
이번 자라섬 겨울축제에 처음으로 도입한 하천결빙시스템은 외부온도와 상관없이 얼음을 얼리고 유지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행사 취소나 축소부담 없이 안전한 얼음 축제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주최 측의 홍보에만 급급하고 실질적인 겨울축제와 관련된 행사마련은 뒷전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반해 처음부터 주민들의 축제로 만들어져 올해 5회째를 맞고 있는 청평 설빙축제와 제3회 대성3리 마을 씽씽축제는 주민 화합과 단결을 통해 규모와 실정에 맞는 안정적인 축제로 이어지며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어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앞서 군은 자라섬 겨울축제의 성공을 위해 사전 축제준비에 철저를 기한 결과 1회때 14만여 명, 2회 79만여 명, 그리고 3회부터 100만명 이상의 인파가 축제장을 찾으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불을 지피며 수도권 대표 겨울축제로 자리매김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군은 2016년 7회부터 자라섬 겨울축제를 취소했다. 이상기온으로 겨울축제의 핵심인 송어 낚시터가 일정 이상 기준의 두께로 얼음이 얼지 않는 등 축제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후 민간단체에서 자율적으로 개최하기 시작한 겨울축제를 위해 하천점용허가, 현장 안전점검, 홍보 등 행정적 지원을 해왔다고 군은 전했다.
군이 추진해온 겨울놀이 종합놀이선물세트인 자라섬 겨울축제는 놀이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점이 매력이었다. 썰매, 낚시체험 비용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참가비의 일부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가평사랑상품권으로 돌려줘 가평지역 점포나 음식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제를 고려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가평천에 축구장 면적의 8배(7만8000㎡)에 달하는 얼음판위에 지름 15cm의 구멍을 뚫어 송어(700g 남짓)얼음낚시터를 만들어 짜릿한 손맛을 느끼게 했으며, 해가 바뀔수록 송어도 5천, 8만, 10만 마리로 점점 늘었다. 잡아 올린 탱글탱글한 송어는 현장에서 회나, 구이로 요리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춰 입맛을 돋우는 등 호평을 받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