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애)은 6월 20일(목) 오전 9시 동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4개 교육지원청 학습코칭단을 대상으로「제2회 학습코칭단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학습코칭 프로그램 활용법을 배워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코칭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기획된 이번 워크숍은 동ㆍ서ㆍ남ㆍ달성교육지원청 학습코칭단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프로그램 활용 뿐만 아니라 현장 적용 사례 공유 등을 통해 학습코칭에 대한 정보 공유의 장이 될 것이다.
마음디자인상담교육연구소 박성남 소장이 ‘보드게임을 활용한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라는 주제로 칭찬과 인정, 감사함을 알아가는 ‘끼리끼리’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보드게임에 대한 이론 교육과 함께 직접 프로그램 시연을 할 예정인데, 학습코칭단에게는 효율적인 학습 코칭 기법을 배우는 기회가 될 것이다.
동부교육지원청은 2012년도부터 '찾아가는 진로.학습 코칭단'을 운영하여 초ㆍ중학생들의 학습 및 진로탐색 활동을 지원해왔는데, 2018년은 시교육청에서 운영하다가 2019년부터 다시 맡아 운영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에서 매년 ‘학습코칭단’을 선발하여 ‘학습코칭단 인력풀’을 학교에 제공하면 학교에서는 학습코칭이 필요한 학생들과 매칭시키는 형태로 진행된다. 주로 상담을 전공한 학습코칭단들은 기초학력 뿐만 아니라 정서지원을 병행함으로써 학습동기유발을 통해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지난 5월 8일에는 학습코칭단들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학습코칭프로그램의 실제 및 시연’이라는 주제로 아람심리상담교육연구소장을 초청하여 학습코칭단들이 수업현장에 가장 필요한 내용으로 워크숍을 실시하였고, 이번이 두 번째 워크숍이다.
동부교육지원청 박영애 교육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학습코칭단들이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재미있는 수업기법을 배워 학습코칭에 적용함으로써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도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뉴스출처 :[대구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