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파주시도서관은 통합소식지 ‘PLAY(Paju LibrAry comes to You)’의 이용 만족도 조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PALY’는 파주시의 18개 공공도서관의 주요 소식과 프로그램 정보를 담아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발행되고 있는 도서관 통합소식지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파주시도서관 소식지 정보 이용에 대해 총 331명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남자 50명 여자 281명이 참여했으며 2021년 1월 4일부터 1월 22일까지 총 3주간 진행됐다. 설문은 파주시도서관 소식지 접근성, 이용목적, 내용구성, 디자인 등 총 6개 분야 항목에 대해 진행됐다. 자료실 대면, SMS 메시지 전송 및 2021년 1-2월 소식지 내 QR코드를 이용한 비대면 설문방식으로 의견을 수렴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PLAY의 이용 장소는 도서관이 84.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별로는 운정 30.2% 교하 29%, 금촌 18.7% 순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또한 PLAY를 이용하는 목적은 프로그램 및 행사 이용이 77.3%, 책 추천 정보 이용이 16%, 작은도서관 정보 이용 2.7%의 순으로 도서관 프로그램과 책 추천 서비스를 위한 목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LAY의 내용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는 전체의 79.7%가 만족한다는 의견을 냈으며, 프로그램 정보 제공과 추천도서 정보 제공으로 많은 도움을 받는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디자인 및 가독성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는 전체의 75%가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고, 깔끔한 디자인과 표지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는 친환경 재사용지 사용을 통한 환경보호, 도서관 참여자의 후기 소식, 비대면 서비스의 적극적 기획 등 PLAY 만족도 조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적극 제시했다.
이인숙 파주시 교하도서관장은 “이번 파주시도서관 통합소식지 만족도 조사를 통해 파주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도서관 홍보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시민과 함께 발전하는 파주시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시 도서관 통합소식지 PLAY는 파주시 도서관, 관내 전철역, 지역 유관기관, 학교, 시청 및 행정복지센터 등과, 파주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파주시 도서관 통합소식지 PLAY 관련 문의는 교하도서관으로 하면 된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파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