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교육부는 학습자 중심 현장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하여 과기정통부, 문체부 등 9개 부처와 함께 만든 ‘부처협업 교과서’ 15종을 3월부터 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부처협업 교과서’는 급변하는 사회에 따른 현장의 역량중심 교육 수요와 학생의 진로?적성을 연계하기 위하여 정부부처의 전문역량을 활용한 최신 지식?기술을 교과서에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교육부는 지난 2019년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확정한 ‘부처협업 교과서 개발계획’에 따라 지난해 1차로 5종의 교과서를 개발·보급한 데 이어, 올해 2차로 15종을 추가 개발하였고 내년까지 총 60종 교과서를 직업계고 등 학교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부처협업 교과서’는 협업부처가 주도해서 예산과 개발을 담당하는 부처 주도형과, 교육부가 예산을 지원하고 협업부처는 전문 인력과 기술을 지원하는 부처 지원형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개발 대상 교과서 선정단계에서 학교현장 수요와 부처의 전문인력 지원 여건 등을 고려하였으므로 다양한 전문교과를 배우는 직업계고의 교과서가 상대적으로 많이 선정되었다.
이를 통해 소수 선택 과목이나 전문분야의 맞춤형 교과서 부족으로 교사들이 교수?학습자료 등을 직접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해야 했던 학교의 어려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처협업 교과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집필 단계에 부처 추천 전문인력과 교과담당 교원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전문지식?기술을 학습자 수준에 알맞게 교과서 내용을 구성하였다.
검토 단계에서는 원고 및 편집본에 대한 내용, 표현?표기, 구성 체계 등 검토지원단이 종합 검토를 실시하여 교과서의 완성도를 높였다.
교육부는 교과서 개발 시 교원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교과연구회 자율형’ 개발방식을 추가하는 등 교과서를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정부부처 협업으로 학교의 필요와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과서를 보급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현장중심 교육을 지원하여 학교의 자율성이 강화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보도자료출처: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