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서울특별시 서대문구가 마을공동체 사업 안내 자료집을 제작·배포함과 동시에 이달 8일부터 자체 제작한 ‘마을공동체 사업 소개’ 영상을 공개한다.
이번 안내 자료집 및 영상 제작은 대면으로 개최해오던 기존 마을공동체 사업 설명회를 대신해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온택트(Ontact) 사업으로, 이를 통해 구는 집에서도 누구나 손쉽게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영상에는 마을공동체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자치센터장과 공무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마을공동체 사업을 소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우선 자료집에서는 ▲서대문구의 다양한 마을 공간 ▲서대문구 마을 활동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및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사업비 편성 및 집행기준 등 총 3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또한 영상에서는 자료집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자치센터 강선규 센터장이 마을공동체가 갖는 의미, 마을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마을센터,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등을 소개한다.
공모사업 담당자인 이은수 주무관은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사업비 집행기준’에 대해 중요 사항을 짚어주면서 마을공동체 사업 신청 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김재희 마을공동체지원팀장은 문화센터나 자치회관과 다른 주민활동공간으로서의 마을공간 특성을 설명하면서 ‘서대문구 마을공동체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마을 공간을 안내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코로나 시대를 함께 이겨나가기 위해서는 마을공동체가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며 “이번 영상과 자료집을 통해 더 많은 주민 분들이 어려움을 함께 이겨낼 수 있는 다양한 마을 활동들을 만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서대문구는 서울시 최초로 협력지기, 골목길 벼룩시장, 엄지 등 우리 구만의 마을공동체 활동들을 기획·추진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마을활동들을 지원하고 확장시켜 왔다”며 “앞으로도 코로나 시대를 지혜롭게 이겨나갈 수 있도록 호혜와 연대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집은 서대문구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자치센터 홈페이지 ‘자료마당’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영상은 2월 8일 오전 9시부터 안내 링크를 통해 언제든 시청할 수 있다.
[보도자료출처: 서울특별시 서대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