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양양군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데이터를 분석하여 군민 불편사항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 국민신문고 빅데이터 분석은 지난해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1,086건에 대하여 민원정보 분석시스템과 행정안전부 빅데이터 공통기반 플랫폼(혜안)을 활용해 △민원종합현황 및 키워드 △민원현안 통계 및 세부내역 분석 △월별·시간별 발생 추이 △읍면별 민원발생현황 △민원 처리기간 통계 등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총 1,086건 중 관내 접수 민원은 538건으로 전체 민원의 49.5%이고, 나머지는 강원도 시군를 포함한 타시도 접수 건으로 548건, 51.5%가 민원을 제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발생한 키워드는 과태료 부과, 5대 불법주정차, 계고장 발송 등 교통위반(신고)에 대한 키워드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분야별 주요현안 순위는 교통분야 410건(38%), 환경분야 261건(26%), 행정일반 105건(10%), 안전분야 59(5%), 공동주택 55건(5%), 보건분야 49건(5%) 순으로 나타났으며, 단위 민원으로는 불법주정차, 공사, 도로보수, 인허가 조달, 공무원 관련, 가로등, 소음, 수질오염 순으로 제기됐다. 발생추이는 월별로는 8월, 11~12월에 폭증하였고, 요일별로는 화, 토요일에 집중된 현상을 보였다.
부서별 민원처리 건수는 안전교통과, 건설과, 관광과, 허가민원실, 보건소 순으로 많았으며, 민원접수기간은 1.86시간으로 법정시한인 2시간보다 단축하여 접수하고 있는 반면, 처리 일수는 평균 7.13일로 법정시한 7일보다 지연 처리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군은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정책수립 및 효율적인 민원대응 기반을 마련하고, 국민신문고 민원에 대한 능동적인 처리를 위해 군정주요업무평가 시 평가항목 추가 및 우수부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 민원추이를 보면 2018년 849건, 2019년 1,246건, 2020년 1,943건으로 2018년 대비 128.8%증가했다
최태섭 허가민원실장은 “국민신문고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민원경감대책, 제도개선 등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강원도 양양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