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인사혁신처는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고위공무원단(국장급) 3개 직위와 과장급 6개 직위 등 8개 부처, 총 9개 직위이다.
?
고위공무원단 직위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인권감찰관, 기획재정부 재정성과심의관, 환경부 생물자원연구부장이 포함됐다.
?
과장급 직위는 국방부 국방TV?라디오부장,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장, 질병관리청 희귀질환관리과장 등이다.
?
이 중 국방부 국방TV?라디오부장,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장, 법무부 춘천소년원 의무과장 3개 직위는 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개방형 직위*이다.
??
기획재정부 재정성과심의관은 재정집행 관리 및 점검, 예산성과금 제도 관리·운영, 아시아·태평양 재정협력체(PEMNA) 사무국 유치에 따른 재정협력 등을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
예산·재정,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 등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전문성을 가진 경우 지원할 수 있다.
?
지난달 신설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인권감찰관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령'에 따라 공개모집하는 개방형직위로, 소속기관에 대한 감사 및 직무수행 과정상의 인권 보호 등을 담당하는 국장급 직위이다.
?
감사·법무, 예산·회계, 기획·평가 등의 관련분야에서 일정기간 경력을 보유하면 지원할 수 있다.
?
국방부 국방홍보원 국방TV?라디오부장은 국방TV와 국방FM 라디오 프로그램을 제작·운영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장은 도서관의 장애인 서비스 정책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
TV?라디오 방송제작?운영 등과 관련한 분야와 장애인 도서관 서비스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가진 민간 전문가가 각각 지원할 수 있다.
?
법무부 광주소년원과 춘천소년원 의무과장은 수용자 등의 건강검진과 진료업무 등을 담당하는 직위로 의사면허 소지 후 6년 이상 재직한 경력이 있으면 지원 가능하다.
?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2월 1일부터 16일까지이다.
?
한편, 우수 인재의 유인과 성과 창출을 위해 개방형 직위에 임용되는 공무원은 최초 3년간 임기가 보장되고, 성과가 우수한 경우 임기 연장 또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할 수 있다.
?
또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면 임기 중에도 상위직급으로 재채용되어 승진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
실제로 세계무역기구(WTO) 한?일간 수산물 분쟁을 승리로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민간 출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분쟁대응과장이 지난해 12월 4급 서기관에서 3급 부이사관으로 승진한 사례도 있다.
?
이인호 인사혁신국장은 "우수한 인재 영입을 통해 공직에서 성과를 내고 정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방형 직위 운영을 더욱 내실화하고 민간 인재를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공직사회에 적극행정과 정부혁신 문화를 확산시킬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