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2월 1일부터 '2021년도 나라배움터 온라인학습'을 시작하고, 이 가운데 매월 국민 관심 분야 우수 학습콘텐츠를 별도로 선정해 국민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
'나라배움터'는 컴퓨터와 이동통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내 손 안의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 온라인학습 누리집이다.
?
공직가치, 공직리더십, 직무 등 공직 특화 과정은 물론 외국어, 인문, 생활건강까지 폭넓은 분야의 학습 자료를 정규과정, 짧은 학습 영상(마이크로러닝), 전자책(e-book), 소리책(오디오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
특히 지난해 코로나19로 대면 학습이 어려워지자 연간 480만 회 이상 활용할 정도로 나라배움터 이용 실적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올해는 이 같은 온라인학습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보다 풍부한 학습 자료를 편성했다.
?
정규과정과 한 가지 주제의 짧은 학습 영상, 전자책, 소리책 서비스를 확대하고, 카드뉴스, 누리잡지(웹진) 등을 통해 최신 정보도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
지난해 1,480개 과정이었던 정규과정은 올해 1,717개로 늘리고, 짧은 학습 영상도 12,000편에서 13,525편으로, 전자책은 1,689종에서 2,202종으로, 소리책은 56종에서 147종으로 대폭 늘린다.
?
또한 공직 특화 기획콘텐츠를 확충하고, 유통도 다각화할 방침이다.
?
국정 시책, 최신 수요분야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몰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좌담회와 강연, 연극 등 다양한 기획형 학습콘텐츠를 확대 제작한다.
?
다른 기관이 보유한 교육가치 높은 영상 콘텐츠도 정기적으로 모아 제공하고, 지난해 시범 행사로 진행했던 '내가 만든 짧은 학습 영상(마이크로러닝) 공모전'을 상설화해 학습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상시 등록,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
특히 올해는 매월 시의성 높은 분야의 학습 자료를 모아 공무원 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 학습할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
2월에는 코로나19 이후 핵심 화두로 떠오른 '코로나 우울(블루)'과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20여 개의 우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코로나19 이후 초불확실성 시대를 대비하는데 인재개발(HRD)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국가인재원의 다양한 인재개발 기능과 연계망을 총가동해 대한민국이 회복과 포용, 도약의 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