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한글다깨침을 통한 문해력 향상을 위해 부산지역 초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한글책임교육 자료인 ‘또랑또랑 읽기, 또박또박 쓰기’를 개발,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료는 올해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개별 맞춤형 수업을 운영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학습요소를 24단계로 구성해 학생들에게 부족한 부분만 선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자료는 1, 2학년 학생들의 한글 성취기준과 연계했다. 읽기편에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모음과 자음의 읽기, 대표받침 읽기, 겹받침 읽기 및 띄어 읽기, 알맞은 목소리로 읽기 등 단계별로 구성했다.
쓰기편에는 바른 자세로 쓰기, 한글 자음과 모음 낱자 바르게 쓰기, 글자 형태에 따라 바르게 쓰기,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한 문장으로 쓰기 등 학습요소로 이뤄졌다.
또한 한글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QR코드를 활용하여 동영상을 보며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부산시교육청은 한글책임교육을 내실화하고 한글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한글교육 시수 편성 안내, ‘한글 또박또박’프로그램 소개, 한글교육 꿰뚫기 동영상 연수자료 보급, 신입생 대상 가정통신문 발송, 미취학 아동 학부모 대상 홍보 리플릿 보급 등을 통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권영숙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쉽고 즐겁게 한글을 익히고 이에 따른 성취감을 느끼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한글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도록 한글책임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