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산업은 양질의 관광객 유치로 관광수입 증대, 고용창출, 소비촉진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기대되고, 개최지의 글로벌 이미지 향상과 도시마케팅을 활용한 지역홍보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크기 때문에 나라별·도시별로 행사 유치 및 마이스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전북도에서는 2018년 「전라북도 마이스산업 종합계획 수립 용역」에서 제시된 전시컨벤션센터 추진방안, 컨벤션뷰로 설립, 전북형 마이스 콘덴츠 발굴, 마이스 유치·홍보, 마이스 전문인력 양성 등 세부 실행계획을 토대로 전북형 마이스산업 육성을 위해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마이스산업 행사유치 인센티브 지원]
m 전라북도에서 국제·국내·기업회의를 개최하는 학·협회, 단체· 기관 또는 법인을 대상으로 참가자 100명이상 또는 외국인 참가자 30명이상(숙박인원 기준) 마이스행사에 대해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라북도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를 통해 도내 시·군에서 인센티브 수령시 도에서는 지원금의 50%를 지급하는 중복 지원으로 적극적으로 마이스행사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마이스행사 유치 활동]
m 전북도에서는 타 지자체에 비해 마이스인프라가 부족하지만 전북 인프라에 맞는 중소형 마이스행사 발굴을 위해 홍보·유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 387여개의 과학기술계의 각종 학술단체, 연구원, 업체가 입주해 있는 ‘한국과학기술회관’을 방문 2일간 전북 관광 및 마이스행사 유치 활동을 추진하였고, 지난 4월에는 마이스 관계기관·단체, 지자체·산하기관 등 관련 산업 종사자 2000여명이 참석한 ‘2019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에 전시부스를 설치하여 도내 9개 기관(전북도, 전북문화관광재단, 전주시, 군산시, 순창군, 진안군, 고창군, 태권도원, 지스코)에서 합동으로 전북 마이스시설 및 관광지를 홍보하였다.
또한 6월에는 마이스 바이어 300여명(국내 100명, 해외 200명)이 참가하는 ‘2019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에 셀러로 참가하여 도내 6개 기관(전라북도, 전북문화관광재단, 전주시, 익산시, 장수군, 순창군, 태권도진흥재단)과 합동 유치·홍보활동에 나서며, 9월에는 마이스 행사기획자, 컨벤션기획자, 전시기획자 등 관련 업계 30여명을 초청 전라북도 관광자원 및 마이스인프라를 홍보하여 마이스행사 유치와 관광객 유치에 앞장설 계획이다.
[전북형 마이스행사 유치 발굴 지원]
전북형 마이스행사 유치 발굴 지원을 위해 새만금을 관광·레저·캠핑을 연계한 해양레저스포츠 중심지로 육성하고 새만금세계잼버리 성공개최를 위한 캠핑문화 활성화를 위해 「새만금 오토&레저캠핑쇼」를 개최 지원하고 있다. 올해 9월 2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60여개사(社), 300여개 부스, 참관객 2만명이 참관할 예정으로 카라반페스티벌, 캠핑카라반 구매 컨설팅존, 전북 상용특장차 홍보관, 외제차 전시관, 캠핑 비어파티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통해 가족단위 관람객을 유입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전라북도 마이스 전문인력 양성 지원]
2018년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마이스 유관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미취업 전북 청년 3명을 채용,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전북 마이스산업 발전을 위한 초석으로 현장 밀착형 마이스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역특성화 청년일자리를 창출한다.
윤동욱 전라북도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전라북도는 현재 마이스 인프라 부족으로 대규모 국제회의·전시회의 등을 유치·개최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현재의 전라북도 마이스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전국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한옥마을, 전통문화, 신재생에너지(전기자동차, 태양광, 연료전지) 신산업을 마이스산업과 연계하면 발전가능성이 높아 전북을 상징하는 국제회의 및 전시회를 발굴·기획해 전북만의 이미지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전라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