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권연순 센터장)가 위탁운영을 맡고 있는 군포시 산본 1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이하 산본 1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주민기술교육 기초과정 교육과 현장실습을 마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주민기술교육 기초과정을 통해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교육, 주거환경이 열악한 저소득가구 환경 개선을 위한 정리수납과 수리기술교육, 산본1동 지역사회 이해 교육 등을 30시간에 걸쳐 수료하였으며, 3일간의 현장실습을 통해 지역을 더 잘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일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서비스를 펼쳐갈 계획이다.
산본 1동 행복마을관리소는 2018년도에 개소하여 순찰, 계도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 환경개선 노력을 해왔다. 군포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위탁운영을 맡게 되면서 기존의 서비스 외에도 어린이공원 회복 프로젝트, 1인 생활가구 지원사업, 산본 1동 네트워크 사업 등을 통해 시민의식을 높일 수 있는 캠페인과 주민 공동체 의식을 향상할 수 있는 자치 활동을 주민들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산본 1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아파트관리소 개념으로 주택단지의 마을관리소라는 거점이 되어 산본1동 주민 누구나 편하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군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