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류종숙)는 1월 18일부터 2월 10일까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생산한 밭작물 9개 작목 26개 품종 종자를 각 읍·면별 농업인상담소를 통해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두류는 장류·두부용 콩 7개 품종, 혼반·떡소·제과용 콩 4개 품종이다. 장류·두부용 콩은 ‘대풍 2호’, ‘대찬’, ‘강일’, ‘미소’, ‘선풍’, ‘평원’, ‘두루올’이며 혼반·떡소·제과용 콩은 ‘소청자’, ‘청미인’, ‘청자 4호’, ‘청자 5호’이다.
유지작물은 들깨 2개 품종, 참깨 1개 품종, 땅콩 4개 품종 등 3개 작목 7개 품종이다. 들깨는 수량성이 높은 ‘다유’, ‘들샘’이고 참깨는 시들음병에 강한 ‘강안’, 땅콩은 대립종인 ‘다안’, 수량성이 높은 ‘신팔광’, 기름 함량과 올레산 비율이 높은 ‘케이올’, 도복 및 내병성에 강한 ‘해올’이다.
잡곡은 팥 2개 품종, 수수 1개 품종, 기장 2개 품종, 조 1개 품종 등 4개 작목 6개 품종이다. 팥은 도복에 강하고 수량성이 높은 ‘서나’, ‘홍진’이며 수수는 혼반용 붉은 찰수수 ‘남풍찰’, 기장은 흰색 찰기장 ‘이백찰’과 주황색 찰기장 ‘금실찰’, 조는 도복에 강하고 수량성이 높은 품종인 ‘삼다찰’이다.
사료용 옥수수는 도복에 강하고 수확기까지 푸른 잎 유지가 좋은‘광평옥’, ‘다청옥’2개 품종이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신청 종자는 3월 이후 보급될 예정이고 미소독 상태(사료용 옥수수 제외)로 보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식량기술팀이나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경상북도 안동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