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개발과정에 참여해 사용자의 의견을 제시할 「국민참여단」을 1월 25일부터 모집한다.
보건복지부가 개발 중인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각종 사회보장급여와 관련된 업무처리 전반을 지원하고, 국민들께 사회보장사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회보장분야 대표 정보시스템으로, 2020년 4월~2022년 말까지 구축사업이 진행 중이다.
차세대 시스템은 사용자에 따라 크게 ①복지로(대국민 포털), ②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정기관 업무처리용), ③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사회서비스기관 업무처리용) 등 3개 분야로 구성된다.
보건복지부는 2010년 개발된 기존의 시스템을 최신 정보통신기술과 사용자 요구를 반영하여 전면 재구축함으로써, 국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고 일선 복지현장의 업무처리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이번에 구성하는「국민참여단」은 차세대 시스템의 사용자에 따라 복지로 분과(일반 국민), 사회보장 분과(지자체 공무원), 사회서비스 분과(사회서비스기관 종사자)로 나누어진다.
「국민참여단」은 각각 차세대 시스템 개발과정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여 시스템 사용자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국민들과 시스템 사용자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소통의 역할도 맡게 된다.
[보도자료출처: 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