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수연)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된 첫 해에‘놀이에서 배움을 찾다’라는 주제로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모여 소통하는 '2020 함께하는 대구유아미래교육포럼'을 온라인 유튜브 채널(대구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 검색)을 통해 12월 15일 오후 3시부터 비대면으로 개최한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의 축사를 시작으로 환영사, 주제발표, 현장발표, 패널토론의 순으로 진행되며, 첫 번째 주제발표는‘개정 누리과정 기반 유아·놀이중심 교육 실행 및 평가방안’으로 유아·놀이중심의 의미를 이해하고 협력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두 번째 주제발표는‘유치원 평가 효과 검증을 위한 종단연구’로 유치원 평가 성과에 대해 공유하고 발전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한다. 주제관련 전문가 발표와 함께 맘껏놀이 선도유치원 운영사례 및 교원전문학습공동체 운영 결과 발표 등 다각적 측면에서 발표와 나눔의 장을 마련한다.
특히, 이번 포럼은 헬싱키대학 Hakari Sylvia 교수의 핀란드 유아?놀이 중심 교육 운영 사례 발표가 예정되어 있어 유아교육의 해외동향도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패널토론에는 대학교수, 교육전문직원, 교사, 학부모 등이 패널로 참가하며 온라인 참여자들이 패널들과 실시간 채팅을 하며 대구유아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소통한다.
김수연 원장은“이번 포럼에서 교육공동체가 한 자리에 모여 유아가 중심이 되고 배움으로서의 놀이가 살아나는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다짐해 볼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대구유아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