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은 충남의 아동·청소년 대상의 참여형 성/평등 교육 컨텐츠를 개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강사 개인 역량에만 주로 의존해 온 이제까지의 성평등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참여형 성/평등 교육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콘텐츠 개발과 보급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이채민 연구위원은 “지금까지 진행된 인권교육과 성/평등 교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최근 우리 사회를 충격에 빠뜨린 N번방 사건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인권·성/평등 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할 때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학습 진행자(강사)를 대상자로 한 ‘교안’안내서가 아닌 ‘학습자’ 중심의 ‘참여’에 초점을 맞춰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참여’ 중심의 인권교육과 민주시민교육 등의 현재 진행 중인 교수법을 참고하여 ‘참여형 성/평등 교육 컨텐츠’를 구성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토론문화에 익숙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서 활발한 토론을 유도하기 위한 방향제시와 풍부한 사례를 담아 성/평등 교육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성숙한 성·인권감수성을 가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도 및 시군과 연계하여 아동·청소년 대상의 참여형 성/평등 교육 시 활용할 예정이며, 충청남도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단과 공유하여 정기적인 워크샵과 시범운영 등을 통해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보도자료출처: 충남여성정책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