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최근 부산지역 중·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부산시교육청의 의뢰를 받은 부산대 일반사회학과 유형근 교수팀은 지난 10월 5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학생 1만2,038명(중 7,032명, 고 5,006명)과 교원 1,107명(중 565명, 고 54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 실태조사는 지난 2019년 3월 1일 시행된 ‘부산시교육청 노동인원교육 활성화 조례’에 따라 실용성 있는 노동인권교육 정책방향과 전략을 설정하고 노동인권교육의 내용 및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처음으로 실시한 것이다.
이 조사는 학생의 경우 노동인식·노동인권교육·노동인권 침해 등 내용에 대해, 교원의 경우 노동인권교육의 현황·노동인권교육 연수·부산시교육청 정책방향 등 내용에 대해 각각 조사했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노동인권교육에 대한 인지 정도는 중학교와 일반고등학교에 비해 직업계고등학교에서 높게 나타났다. 노동인권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 65.7%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노동인권교육 만족도에선 학생 57.8%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지난 2019년 노동인권교육 조례 제정·시행 후,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하반기부터 교육을 시작한 점을 감안하면 만족 응답 비율은 높은 편이다.
교원들은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로 우선 교재개발 및 콘텐츠 보급(45,6%)을, 다음으로 교원의 역량강화(15.1%)를 꼽았다.
특히, 교원과 학생 모두 노동인권교육에 대한 필요성이나 인식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 이수 및 인지 정도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노동인권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과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고, 전문강사단을 구성해 학급별로 찾아가는 노동인권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12월 중 ‘아는만큼 행복한 청소년 노동인권’ e-book과 핸드북을 제작해 각급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실태조사는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며 “앞으로 학교 노동인권교육이 직업교육에서 인권교육과 민주시민교육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11월 26일 오후 3시 금정구 부산대학교에서 노동인권교육 민간협의체 위원과 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도자료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