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강원도교육청은 4일 오후 3시 30분, 도교육청 7층 모두북에서 실시간 방송으로 학교운영위원회·학부모회 마을교육공동체 포럼을 연다.
이번 포럼은 대표적 학교자치기구인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가 주도하여 제안한 것으로 횡성군 시범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횡성형 마을교육공동체에 이어 ‘강원도 도시형 마을교육공동체 추진과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진행한다.
특히, △서울시 중구청 교육아동청소년과(문원정 돌봄지원팀장)의 서울시 중구의 초등돌봄사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최현식 이사장)의 횡성형 마을교육공동체 등 도시형과 농촌형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또한, 길기수 학운위 도협의회 부회장을 좌장으로 강원도형 마을교육공동체의 역할에 대해 △춘천시 마을교육공동체의 방향(윤요왕, 춘천마을자치지원센터), △지역활동가의 역할(이석우, 공근면 마을교육공동체), △행복교육지구 방향(윤형순, 도교육청 장학사), △학부모가 바라는 돌봄(강선희, 도학부모회연합회장) 등 활발한 토론과 실시간 질의ㆍ응답이 이루어진다.
도교육청 장주열 기획조정관은 “이번 포럼은 마을교육공동체의 강원도 지역특색에 맞는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가려는 것으로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가 합심하여 주도하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며, “횡성군의 성공적인 운영을 기반으로 하여 점차 도내 시·군에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당초 대면 및 비대면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도교육청 공식 유튜브채널 학끼오TV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도민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보도자료출처: 강원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