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학교운영위원의 전문성 향상으로 단위학교 자치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눈에 쏘~옥! 알기 쉬운 학교운영위원회 핸드북’을 발간하고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
기존의 학교 실무자를 위한 학교운영위원회 매뉴얼이 있었으나, 방대한 분량과 복잡한 내용으로 학교운영위원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학교운영위원들이 전문성을 확보하여 내실있는 회의 운영을 위한 심의기능 중심의 체계적인 업무지침서를 핸드북 형태로 발간·배포한다.
핸드북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이해 · 학교운영위원회 기능 · 학교운영위원회 회의 운영 등 업무처리 절차에 따라 단계별로 상세하게 정리하고, 현장의 궁금증을 질의 · 답변 사례로 수록해 신규 운영위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안건 심의 절차 등 주요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표와 관련 법령을 함께 제시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휴대가 편리한 핸드북 형태로 제작하여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자 교육협력과장은 “학교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현장의 노력이 중요하며, 현장 중심의 매뉴얼 발간을 통해 학교운영위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향상으로 단위학교 자치역량을 강화하는데 한발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눈에 쏘~옥! 알기쉬운 학교운영위원회 핸드북’은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에 탑재할 예정이다.
[보도자료출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