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관장 김주한)은 시민들이 기증·기탁한 소중한 과학기술자료 총 187점을 20일부터 과학관 2층에서 전시한다.
이번에 전시되는 전시품들은 국립대구과학관과 청구고등학교 김태완 교사, 공주교대 남기수 교수, 달성군 등이 소장하고 있는 시대별(고·중·신생대) 화석 107점,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김창수 명예교수가 기증한 전통 농기구 12점,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하정희·이재태 교수 부부가 기증한 국내외 저울 15점, 경북대학교 자연대학 이상윤 명예교수가 기증한 물리 계측기기 및 관련 물품 52점 등이다.
또한 계명문화대학교 박종삼 교수가 3D 프린트 디자인전 출품을 위해 학생들과 제작한 2미터 높이의 아이언맨 실물 모형 기증품도 전시돼 보는 재미를 더한다.
국립대구과학관 김주한 관장은 “우리 과학관은 산업과학기술 및 자연사와 관련한 다양한 과학기술자료들을 수집하고 있다”라며, “향후 수증, 수탁, 구입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자료들을 소장 및 전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자료란 기초과학·응용과학·산업기술·과학기술사 및 자연사에 관한 자료로서, 과학·기술에 관한 역사적·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대구과학관은 현재 소장자료를 활용해 생물 특별전 ‘생물의 이동과 적응’을 진행 중이며 소장 과학기술자료를 활용하여 저울·농기구·계측기기 특별전을 진행한 바 있다.
과학기술자료를 국립대구과학관에 기증 또는 기탁*하고자 할 경우, 과학관 홈페이지의 ‘과학관 소개-기증기탁 및 소장품 공유 안내’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우편 또는 전자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보도자료출처: 대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