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솔루션, 브레인기자] 충청북도 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컨설팅 제한과 다양한 영농현장 문제들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전화상담 전용 ‘농사직설 상담센터’가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농사직설 상담센터는 벼, 채소, 과수 등 농산물을 직접 생산하는 생산기술 분야에 2명, 농산물 가공 및 식품제조, 창업, 경영?마케팅, 귀농?귀촌 등 경영기술 분야에 4명 총 6명으로 구성했으며, 지난 3월 30일부터 시범 운영을 하고, 4월 6일 현판식을 시작으로 정식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4개월간 전화상담은 220회를 실시했고, 현지 방문상담과 연결해 추진한 컨설팅은 총 469회에 달할 정도로 농업인들의 많은 애로사항을 해결해주고 있다.
농사직설 상담센터의 컨설팅을 받은 진천군 문백면 딸기 재배농가는 “판매 후 남은 딸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는데, 가공관련 전문가 상담을 통해 딸기잼 생산 및 판매로 지난해 대비 소득이 향상되었다.”라며, “코로나로 농산물 소비와 가격이 불안정한 요즘 농사직설 상담센터는 농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다.”라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도 농업기술원 지원기획과 한경희 과장은 “최근 코로나19 비대면 상황에 신속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농사직설 상담센터를 개소했다.”라며, “농업인들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소득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충청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