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박원주)은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2020년 제3차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 또는 신제품이나 신사업을 기획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및 예비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행사로서,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활용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공모전은, ‘생활혁신’과 ‘포스트코로나’를 주제로 각각 진행됐던 지난 1, 2차 공모전과는 다르게,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한 후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체험형’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8월 1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되는 이번 참여기업 모집은 ‘체험부문’과 ‘비체험부문’으로 구분하여 모집할 예정이며, 변화와 혁신에 관심 있는 기업이나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든지 신청할 수 있다.
이때 신청기업은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 또는 신제품·신사업 기획 등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가 필요한 과제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제출해야 하며,
사전에 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 체험 기회를 제공한 후 아이디어를 받고자 하면 ‘체험부문’을, 별도 체험 기회 제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비체험부문’을 선택 가능하다.
특허청은 기업들이 신청한 해결과제를 분석하여 맞춤형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으로, 공모전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제품개선 및 사업화를 추진하는 경우 참여기업에게 특허출원 및 사업화 컨설팅, 아이디어 거래 및 보호와 관련된 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9월 11일까지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www.kipa.org)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iptnt2@kipa.org)로 제출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www.kipa.org)를 통해 확인하거나,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거래소(02-3459-2882,2809)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특허청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기업의 변화와 혁신에 국민의 아이디어는 동반자 같은 역할”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국민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특허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