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연수원(원장 이광우)은 2020년 8월 3일부터 8월 14일까지 초등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24명, 중등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45명 총 69명을 대상으로 교감 자격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교감 자격연수는 학교관리자로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목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으로 연수를 받게 된다. 조직·인사관리, 재무·회계 등 환경관리 및 교원·학생·학부모·지역사회 협력·갈등조정 등 학교경영뿐만 아니라 민주적인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학습공동체활동 등도 편성·운영한다.
특히 이번 초·중등 교감 자격연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90시간의 연수 과정 중 콘텐츠를 활용한 단방향 원격연수 20시간, 줌(Zoom)을 이용한 쌍방향 화상연수 42시간을 편성하여, 연수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고, 뉴노멀 시대의 교육 동향에 부응하는 신개념 비대면 자격연수로 추진하여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회덕중학교 김유연 교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자격연수에 대해 궁금증과 불안감이 있었는데 줌(Zoom)을 이용한 쌍방향 화상연수를 통해 대전교육연수원의 세심한 준비와 노력에 감사하며, 학교 현장에서 줌을 활용한 교육활동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하였다.
대전교육연수원 이광우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연수생의 건강 및 지역사회 감염 예방과 제4차 산업혁명으로 대두되는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쌍방향 실시간 원격 연수로,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학교관리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대전광역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