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박남춘 시장)가 바다의 날을 맞아 활력이 넘치는 해양친수도시 인천으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계획을 밝혔다.
인천시는 168개의 보석같은 섬과 바다, 내륙의 갯벌, 10만평에 이르는 인천내항 등 풍부한 해양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고대 지명인 ‘미추홀’도 ‘바닷물로 둘러싸인 고을’이라는 의미로, 예부터 해양도시에 어울리는 이름으로 불렸다.
하지만 접경지역인 탓에 그동안 해안선 대부분이 산업·국방 시설로 가로막혀 일반 시민들의 접근조차 불가능했다.
민선7기 인천시는 인천의 해양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도심 어디에서나 시민들이 코앞에서 바다를 누릴 수 있는 친수공간조성사업을 추진해 해양친수도시로서 인천의 가치를 높이고 미래 발전을 견인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2020년까지 항만과 신도시 등 인천 해안을 따라 서있던 철책의 약 75%가 제거되고, 시민들이 바다에 발과 손을 담글 수 있는 공간이 대폭 늘어난다.
인천은 1989년 월미도 문화의 거리를 조성하며 0.7km 구간의 군 철책을 처음으로 제거하고, 2000년 아암도 해안공원 조성 및 강화군 초지대교 개통으로 18.2km의 철책을 추가로 철거했으나 여전히 인천 해안 212km(강화·옹진 제외) 중 3분의 1 정도인 67.2km에 철책이 있다.
인천시는 지난달 8일 박남춘 인천시장과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남동공단 해안도로에서 철책철거 착공식을 가졌다.
송도바이오산업교부터 고잔톨게이트까지 2.4km의 철책을 철거하는 남동공단 해안도로 철책철거 사업은 인천시가 국방부 및 군부대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시비 9억원을 들여 시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인천의 바다를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시발점이다.
올해 철거예정인 동구 만석부두 및 중구 남항(3.44km), 연수구 송도 물양장(1.70km), 공항 인근 거잠포 선착장(6.8km), 영종도 삼목선착장(0.6km) 등 즉시철거 4개소를 포함하여 2020년까지 12개소 총 49.81km의 철책이 철거될 예정이다. 이는 인천시 전체 철책의 74.1%로 국가안보를 위한 존치구간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해안 철책이 철거된다.
시는 제거된 철책을 이용해 시민 디자인 공모전을 거쳐 선정된 ‘인천 소망의 씨앗’이라는 조형물을 남동공단 인근 해안친수공간에 설치하고, 주변에 친환경 보행로·공원 쉼터·철새 관찰대 등을 설치해 물의 도시 인천의 면모를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시는 도심 곳곳에 바다쉼터·해양데크 등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사업, 송도 워터프론트 사업, 크루즈 전용 터미널 개장, 경인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운항 추진 등을 통해 시민들이 바다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수출입항으로 산업화를 견인한 인천항도 산업시설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사람이 오가고 문화가 넘치는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인천은 개항도시로 100년 전 지어진 항만과 산업시설, 우리나라 최초로 지어진 근대건축물, 조계지 문화 등이 인천내항과 중구 개항장거리 일원에 남아있다.
민선7기 인천시는 보안 구역으로 바라볼 수 밖에 없었던 내항을 역사자원을 간직한 개항장과 연결해 시민들이 해양관광과 문화를 누릴 수 있고 미래 산업이 꽃피는 공간으로 새롭게 꾸민다.
올 초 인천시는 해양수산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항만공사와 공동으로 ‘원도심과 함께하는 세계적인 해양도시 구현’을 목표로 내항 일대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발표했다.
이어 박남춘 시장은 신속하게 도시재생 부서 공무원들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로테르담, 독일 함부르크 등 유럽의 항만도시를 다녀와 “시민들에게 바다를 돌려주는 사업인 만큼 시민 협치로 이뤄낸 유럽의 도시재생 사례를 내항 1·8부두에 확장해 구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 사례로 과거에 항만용 발전소였던 함부르크 하펜시티 내 인포 센터처럼 기존 시설을 활용한 시민 거점 공간을 인천역 일대에 마련하고, 폐항만시설을 예술인과 주민에게 맡겨 재생에 성공한 NDSM 창고·동측항만 도서관(OBA Library)·베스터 가스공장 문화공원처럼 문화를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인천시와 중앙정부가 함께 추진하는 내항 재개발과 시가 추진하는 개항장 일원 문화재생사업, 마중물 역할을 할 내항 1·8부두의 상상플랫폼이 올 연말께 새단장을 마치고 문을 열면 인천은 세계적인 물의 도시 대열에 오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북평화 무드를 타고 서해5도에 새로운 어장이 열리고, 인천의 평화관광산업 활성화에도 녹색불이 켜지는 등 평화·경제의 바닷길이 활짝 열렸다.
지난 4월 1일 확장된 서해5도의 새로운 어장에서 첫 조업이 시작됐다. 1992년 이후 이뤄진 10차례의 어장 확장 가운데 최대 규모다. 기존 1,614㎢에서 1859㎢로 245㎢(15%) 확대되고, 1964년 이래 금지됐던 야간 조업도 55년 만에 1시간 연장됐다.
서해5도 어장확대는 작년 4.27 판문점 선언이후 인천시가 지역 어민의 권익을 위해 중앙정부와 적극 공조하여 민관이 함께 긴밀히 협의를 진행한 결과 어선안전조업규정이 개정되어 확정되었다.
늘어나는 어장 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84배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기존 연평어장 좌우로 각각 46.6㎢, 43.7㎢씩 확대되고, 백령·대청·소청도 남쪽으로도 154.6㎢규모의 어장이 새로 생긴다.
서해5도 어장 확대는 남북평화시대 해결과제 중 국민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첫 상징적 조치이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서해5도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 기여함을 확인 시켜준 변화다.
그동안 서해5도는 북방한계선(NLL)을 바로 앞에 둔 접경지역이어서 조업과 어업구역이 엄격히 제한되어 있어 어업활동에 지장이 많았으나, 이번 조치로 어민들은 한층 넓어진 어장에서 조업할 수 있게 되었다.
해수부는 이번 어장확장으로 어획량이 10%이상 늘어나 어민 수익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서해5도에서는 백령도 92척, 대청도 62척, 연평도 45척 등 202척의 어선이 꽃게?참홍어?새우?까나리 등을 연간 4천t가량을 잡아 300억원의 어획고를 올리고 있음.
지난해 말에는 서해5도 바다를 지키는 해양경찰청이 인천 송도에 있는 기존 청사로 환원, 인천시대를 다시 열었다.
해양경찰청은 2014년 세월호 참사 후 부실한 대응으로 해체되고 국민안전처 산하로 편입되며 2016년 8월 세종시로 이전됐다. 인천시민들의 노력 끝에 2년 3개월 만에 인천환원이 성사됐다.
2017년 7월 해양수산부 외청으로 부활한 해양경찰청은 해상 재난과 서해 치안 등 해경 업무의 특수성을 고려해 인천 송도의 본래 청사로 돌아오게 됐다.
해경 본청이 인천으로 돌아오면서 중부지방해양경찰청과 인천해양경찰서 등 인천에 자리 잡은 해경 각 조직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인천의 앞바다에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게 됐다.
뉴스출처 :[인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