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윤태건)은 7월 24일(금)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제주시 관내 중학교 교육과정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이해(강태석, 제주제일중 교사) ▲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운영 사례(강문환, 애월중 교감) 특강을 바탕으로 2021학년도 중학교 입학생의 3개년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례 나눔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이번 연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내실화 및 공교육 정상화를 지원하면서 다른 시도의 교육과정 편제 및 2020학년도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제의 환류를 통해 2021학년도 중학교 입학생의 3개년 교육과정 편제표 작성을 위한 방향성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특히, 내년 자유학년제 운영을 고려한 교육과정 시수 배분 및 편제표 작성 방법 등에 대한 질의 응답을 통해 실제적인 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제주시교육지원청 윤태건 교육장은“코로나 19가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은 물론 교육, 학교, 교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좀더 선제적인 공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이어지는 가교역할로서의 중학교가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자유학기 활동 및 학생 활동 중심 수업, 과정중심평가 등을 통해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학생 중심교육과정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교사들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전문성과 책무성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병행으로 점점 학생 한 사람 한사람 맞춤형으로 지원되는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수업, 학습지원, 생활지도, 방역에 이르기까지 교육공동체가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며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펴봐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제주시교육원청은 앞으로도 교육과정 대강화로 지역별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이 자율적으로 설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보도자료출처: 제주시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