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여름방학을 맞이해 ‘대구온라인여름학교.com’을 운영한다.
대구온라인여름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을 보완하기 위해 여름방학 기간에 운영하는 학습 지원 사이트로 주요 학습 개념을 재미있는 동영상과 퀴즈 형식으로 제공한다. ‘대구온라인여름학교.com’은 인터넷 주소창에서 http://대구온라인여름학교.com으로 접속할 수 있으며, 초 3~6학년 주지교과(국, 수, 사, 과, 영) 중심으로 구성했다.
학년별로 1일 학습 내용이 제공되는데, 매일 학생 스스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1학기 학습한 내용 중에 반드시 익혀야할 핵심 개념에 대한 설명, 다양한 퀴즈 등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1학기에 학습한 수학 개념과 원리를 다시 익히면서 게임처럼 신나게 학습할 수 있으며, “영어버전 간장공장공장공장장은?”과 같이 원어민이 매일 재미있는 주제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하는 영어 회화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1학기에 배운 사회, 과학의 핵심 개념을 영상으로 살펴보면서 다시 익힐 수 있으며, 단원별 퀴즈에 도전해 자신의 실력을 스스로 측정해 보고 부족하면 다시 한 번 더 도전할 수 있도록 해 학력 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했다.
그리고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글을 읽고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이며, 이는 평소의 독서를 통해 길러지므로 좋은 책을 꾸준히 읽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책을 소개하는 컨텐츠도 함께 제공된다.
방학 동안에 어떤 책을 읽어야할지 모르겠다면 ‘대구온라인여름학교.com’에서 선생님이 추천해주는 동화, 시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구온라인여름학교를 미리 살펴본 A초등학교 한 학생은 “‘잘못 뽑은 반장’이라는 동화책을 소개해 주셨는데 이야기 뒷부분이 너무 궁금해서 다음날 도서실에 가서 바로 책을 읽었어요. 소개해주시는 다른 책들도 재미있을 것 같아 이번 방학에는 여기에 나오는 책들을 모두 읽는 것을 목표로 정했어요.”라고 말하며 기대하고 있다.
또한, 방학동안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방학수다그램(나의 여름방학 이야기)”이라는 자료를 제공해 매일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고, 매일 하루 생활 계획에 의거해 의미 있는 방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구한실초 전용욱 선생님은 “여름방학이 되면 생활이 느슨해질 수 있는데, 하루 계획과 학습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방학수다그램(나의 여름방학 이야기)에 기록하면서 이용하면 학생들이 보다 알찬 방학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며, “우리반 학생들에게 맞게 변형해 활용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학교 자체적으로는 방학 중 영어캠프, 학력캠프, 외부강사 활용 영어, 수학 공부방 및 학력향상반 등 학교 상황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할 예정이며, 한국장학재단과 연계한 대학생 1:1 멘토링 등을 통해 방학 중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학력 격차가 우려가 많아서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해 학습 결손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력을 다질 수 있는 ‘대구온라인여름학교.com’를 운영하고, 학교에서는 방학 기간 동안 학교 상황에 맞게 다양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여름방학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배움의 기회를 제공을 할 예정이니 가정에서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대구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