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위축되어 있는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고 살아 움직이는 백만 개의 꿈이 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하여,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꿈넘꿈 진로 특강 및 진로콘서트」를 진행한다.
'꿈넘꿈(꿈NUM꿈)'은 학생들이 가졌던 꿈을 신나(Nice)는 학교생활을 통해 고유하고 독특한(Unique) 자신만의 진로설계로 기적(Miracle)을 만들어 꿈 너머의 진정한 꿈의 완성을 이룬다는 의미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18년부터 매년 '꿈넘꿈 진로 특강 및 진로 콘서트'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직업인을 만남으로써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기존의 대면집합 행사가 아닌 온라인 실시간 플랫폼을 활용한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온라인(On)에서도 신나는 학교생활을 통해 자신만의 꿈을 키워나가는 서울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On-꿈NUM꿈'을 실현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특히, 「온라인 꿈넘꿈 진로 특강 및 진로콘서트」에서는 2개 이상의 전문 분야가 융합된 직종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 및 진로 콘서트를 마련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산업 사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다차원적으로 시야를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8월 6일(목)을 시작으로 총 4회로 진행되는 진로 특강의 주제는 ‘예술감성으로 웹을 지배하자! 1인 웹콘텐츠로 내 회사를?’,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되자? 과학수사로 범죄를 내 손안에!’, ‘인공지능의 날개를 달자! 로봇 의사와 인간 의사 중 당신의 선택은?’, ‘지속가능한 삶, 우리의 미래를 만들자! 더 좋은 환경을 위한 꿈과 도전!’ 으로 구성된다.
예술/디자인, 방송/웹콘텐츠, 법률/안전/정보통신, 보건/의료, 환경/공학 등이 융합된 직업 분야 전문가의 온라인 실시간 강연을 듣고 참여 학생들과 강연자가 쌍방향 원격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매회 진행되는 강연 주제에 관심 있는 학생은 학교로 안내된 행사 운영 일정을 참고하여 참가 신청 기간에 소속학교를 통해 신청하고, 별도로 안내되는 온라인 실시간 플랫폼에 접속하여 참여할 수 있다. 8월 6일(목) 진행되는 1회 진로특강 ‘예술감수성으로 웹을 지배하자! 1인 웹콘텐츠로 내 회사를?’은 7월 20일(월)부터 7월 24일(금)동안 소속학교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온라인 꿈넘꿈 진로 특강 및 진로콘서트」영상은 이후에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GoodSenNews)에 탑재하여 온라인 실시간 강연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이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진로체험 활동 기회가 감소한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진로탐색, 직업세계 이해, 진로설계 등 종합적인 진로체험 지원을 위해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10월예정)를 운영할 예정이다.
[보도자료출처: 서울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