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7월 15일(수)부터 9월 30일(수)까지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 해양산업발전 아이디어 및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11월 개최 예정인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IIOF 2020, 11.19.~20.)을 기념하고 미래 해양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해양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려는 것으로, 해양수산부와 인천광역시가 공동 주최하고 인천항만공사와 연합뉴스가 공동주관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에서 다룰 5개 세션별 주제인 ’·해운·항만·도시 ·남북물류 ·스마트 해양 ·해양환경 ·해양관광‘과 연계된 정책, 기술, 신사업모델 등 해양산업 발전 방안을 공모한다.
공모전은 아이디어 부문과 논문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아이디어 부문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논문 부문은 전국 대학(원)생이 개인이나 팀 단위로 참여 가능하다.
아이디어 부문은 전문가 서류 심사를 거쳐 당선작을 선정하고, 논문 부문은 1차 서류심사에 이어 11월 중 현장 발표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당선작에는 해양수산부 장관상, 인천광역시 시장상, 인천항만공사 사장상과 함께 총 8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11월에 개최 예정인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IIOF 2020)’은 인천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해양 비즈니스 포럼으로, 해양산업 분야 기업인들에게 해양산업·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사업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안호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해양정책과 기술·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길 바란다.“라며, ”이번 공모전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인천국제해양포럼에 국민들이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