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2019.11.28.(목)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2019년 하반기 지방자치단체 ODA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지난 6월에 이어 개최된 하반기 워크숍에 지방자치단체 및 정부부처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하여 ODA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체계적.통합적.효율적 개발협력 추진 방안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국제개발협력기본법」에 따른 무상원조 주관기관으로서 ‘체계적.효율적.통합적 개발원조 추진’ 국정과제 이행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연 2회 워크숍 개최 중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우리 정부 ODA 추진방향 공유, △지방자치단체 ODA 참여 방안 및 절차 등 다양한 주제 발표 뿐만 아니라 △개발협력 1:1 상담데스크를 마련하여 지방자치단체가 무상원조 주관기관인 외교부와 심도 있게 협의하고 상호간 협업을 확대하는 세션을 마련하였다.
특히, 최근 개최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한-메콩 정상회의 관련, ODA를 통한 후속조치 이행방향을 공유하고, 한-아세안 ‘평화를 향한 동행, 모두를 위한 번영’ 구현을 위해 외교부-지방자치단체간 협업을 모색하였다.
앞으로도 외교부는 우리 정부의 무상원조 사업이 국제 원조규범을 준수하면서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통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행기관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