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유종만)은 11월 28일(목) 몽실학교에서 2019학년도 흡연예방실천학교 운영 사례나눔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흡연예방실천학교 운영사례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연천, 가평지역교육청과 협력하여 추진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어린이난타, 우쿨렐레 공연, 힐링을 주제로 한 가수 공연과 함께 흡연예방실천학교인 새말초, 의정부청룡초, 다온중, 의정부공고 총 4개교의 운영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발표회와 동시에 금연머그컵 및 열쇠고리만들기, 금연교구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연수에 참석한 A초등학교 담당교사는“다양한 흡연예방실천사업 운영사례를 듣고 나니 학생들의 금연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식과 프로그램들을 배울 수 있었으며 내년 흡연예방 사업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유종만 교육장은“교사가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흡연예방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직접 흡연예방사업에 동참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학생들의 흡연율 감소를 위하여 흡연예방실천학교에서 운영한 사례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