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여자중학교(교장 김현인) 위클래스는 New-Star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의성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협업으로 11월 23일(토) 1,2,3학년 2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 제18회 대구 음식관광박람회 견학 문화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음식관광박람회에서는 음식전시관, 시식관, 체험관 등에서 대구 경북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해 만든 먹음직스러운 요리들을 살펴볼 수 있었고, 특히 선조들의 고난의 시기를 엿볼 수 있는 ‘독립군 밥상’이 재연 되어 있어서 당시의 상황을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 외에도 채식주의의 한 방법인 비건식과 시니어식, 혼밥, 가정간편식 등이 차려진 전시관들을 둘러보며 다양한 요리방법을 살펴보고 스페인의 전통음식인 ‘하몽’시식도 하고 ‘청소년 소믈리에 요리경연대회’와 태국전통 음식을 직접 만들며 소개하는 푸드쇼를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대구 상서고등학교 조리과 학생들의 홍보부스에서는 다식 만들기 체험과 학교소개를 듣기도 하고, 오후에는 컵케익 만들기 체험을 통하여 자신만의 개성있는 컵케익을 만들어 보는 재미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재료들이 이렇게 훌륭한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 진 것이 신기하고 나도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고 했다.
이러한 문화체험 교육활동은 학생들에게 토요휴무일 여가시간을 친구들과 함께 의미있게 보냄으로 원만한 교우관계 형성과 세계 및 지역 음식문화에 대한 지식습득과 진로탐색 기회가 되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