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에게 맞춤형 공공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7년 12월 28일 개소한 ‘함안군 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역주민 건강지킴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건강생활지원센터 내 주요시설로는 1층에 지역주민들의 포괄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통합건강증진실과 체력단련실, 취약계층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실, 건강홍보관과 북카페 등이 배치되어 있다.
2층에는 과수작물 재배농이 많은 지역 농업환경의 특성에 맞춰 근골격계질환 등의 농부증을 예방관리하는 농부증재활치료실과 정신건강 및 치매예방관리를 위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3층에는 영양사업실과 다목적 보건교육실을 갖춰 생애주기별·질환별·테마별 영양실습과 각종 건강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이완과 치유 요가 프로그램, 필라테스, 직장인 대사증후군예방 필록싱 프로그램, 스트레칭 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영역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제공,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관리가 필요한 지역주민 누구나 건강생활지원센터를 방문하면 의사 상담과 기초검사, 체성분 분석 등을 통한 맞춤형 운동처방과 체력단련, 허약노인 재활운동, 금연상담, 노인스케일링, 치매검진, 보건교육,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군 건강생활지원센터가 군민들에게 질환예방과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지원하는 지역사회건강증진 거점기관이자 양질의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보건기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