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은 군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다가가는 행정을 구현하고자 오는 14일부터 건축민원 전문 상담실을 무료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함안지역 건축사협회와 협의를 통해 지역민과 소통하는 건축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군의 건축민원 무료상담은 건축관련 법령과 건축민원 처리절차에 대해 일반 주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민간 건축사의 재능기부를 통해 1:1 맞춤 상담을 해주는 것으로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건축사 16명이 순번제로 근무하면서 민원에게 상세한 안내와 질 높은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운영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군청 민원봉사과 민원실 내에서 연말까지 운영되며, 주요 상담내용으로는 건축법 및 관련법 설명, 건축행위를 위한 행정절차 안내, 건축가능 여부 및 무료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대략적인 공사비 산출, 설계·시공 자문, 간단한 신청서류의 작성 대행 등이다.
군은 이번 무료상담실 운영으로 건축 관련 민원인의 고충 해소는 물론 비용, 시간을 절감하는 등 주민불편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올해 상담실 운영 실적과 주민 호응도 등을 분석해 긍정적인 평가 시 군청 방문이 어려운 칠원권 등으로도 확대·운영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