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김재현)은 10월 23일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 분야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과제 발굴 공모전」의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국민 참여 공모전은 산림과학기술 분야에 국민들이 직접 의견을 제안하여 2020년도에 산림청이 수행할 연구과제에 국민의 의견과 현장 중심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5월부터 아이디어 접수를 진행했으며 총 23건이 접수되었다. 심사를 통해 대상 1건, 최우수상 2건, 우수상 3건, 장려상 6건으로 최종 12개의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산·학·연 전문가들이 산림과학기술로서 시의성과 실현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선정하였다.
특히, ‘목탄을 이용한 전염병(AI, 구제역 등)에 의한 매몰 처분 시 발생하는 침출수 정화’를 주제로 한 아이디어는 대상을 수상하여 온누리 상품권 100만원을 함께 받았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국민들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를 산림 연구사업에 반영하여 국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이 공모전의 취지이다.” 라며 “숲이 국민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국민의 뜻과 현장 중심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연구 과제로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