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10월 14일(월)부터 17일(목)까지 프랑스 칸느에서 열린 세계 방송콘텐츠마켓인 ‘밉콤(MIPCOM) 2019’에서 한국 홍보관(Korea UHD Showcase)을 개설·운영하여 올해 국내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UHD) 콘텐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41개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 콘텐츠 총 59편을 출품하였으며, 특히 올해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한국의 8K 콘텐츠 제작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4K 콘텐츠 전시와 별도로 8K 콘텐츠 전시구역을 마련하여, 차세대 방송시장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 밉콤을 방문한 해외 방송·제작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144건(1080만불 규모)의 콘텐츠 투자·구매 상담과 2건의 해외투자(60만불 규모) 유치성과를 거두었다.
제이티비씨(JTBC)와 프랑스의 제데옹 미디어 그룹(GEDEON PROGRAMMES)은 한반도의 자연을 다룬 초고화질 다큐멘터리의 국제공동제작을 위해 50만불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하였고,지에이치이앤엠코리아(GH E&M KOREA)와 폴란드의 인본미디어(INBORN MEDIA)는 총 20만불 규모의 공동제작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한편, 한국전파진흥협회(RAPA)는 캐나다 배급사 앤드나우 글로벌(AND Now Global), 영국 배급사 터쉬커 리미티드(Tushker Limited)와 국제공동제작을 위한 컨설팅 및 해외유통 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에 따라, 향후 초고화질 콘텐츠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을 북미 지역으로까지 확대해 나갈 기회를 마련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초고화질 콘텐츠 분야에 대한 국제 방송·콘텐츠 업계의 많은 관심과 함께, 세계시장을 무대로 한국 UHD 콘텐츠의 뛰어난 기획·제작능력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면서,
“특히, 고품질 콘텐츠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최근 글로벌 방송·미디어 시장에서 국내 방송콘텐츠의 대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초고화질 콘텐츠에 대한 제작 지원과 함께 오는 11월에 개최될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등을 통해 유통 지원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