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1·13일 오전 9시 30분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강소농 100여 농가를 대상으로 농산물 가공 심화교육을 연다.
강소농은 경영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역량을 갖춘 농가를 말한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작지만 강한 농업 경영체를 육성하고자 교육을 마련했다.
김종옥 인사이트플로우 대표가 농산물 가공사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기술력을 높이는 방법을 강의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농산물 가공 특허출원·상표관리’를 주제로 지식재산권·특허제도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하고, 특허권 활용전략 등에 관해 설명한다. 또 ‘농산물 가공 발명원리’, 농업인들을 위한 ‘성공적인 시간 관리’, ‘경영개선 사례연구’ 등을 강의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농업 경영 교육으로 강소농가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원시 농업인들이 농업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11년부터 수원시 관내 강소농가의 자립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역량 강화 교육, 컨설팅, 현장 견학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2011년부터 소규모 농가의 소득향상을 지원하고, FTA 등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강소농 육성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