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송승면)은‘서부드림스쿨(중등)’수료식을 2019년 10월 12일(토) 경운중학교 시청각실에서 수강생(222명), 학부모 및 거점학교 운영위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2019학년도 ‘서부드림스쿨’은 우수 학생 맞춤형 교육지원을 통한 지역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관내 중학교 3학년 학생 등 총 222여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약 8개월간 ▲프로젝트 기반 창의?융합 교과수업(10회), ▲진로?학습 캠프(3회) 및 진로·진학 특강(1회), ▲진로·진학 현장체험학습(1일), ▲주제탐구보고서 쓰기 활동 등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기반 창의·융합 교과수업에서는 주제 중심으로 여러 과목을 넘나들며 창의적이고 심화된 내용의 공부와 협동이 필요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운영되었고, 주제탐구보고서 쓰기 활동은 평소 주변에 관심을 두었거나 불편했던 주제(층간소음, 카페인의 위험성, 육류 섭취를 줄이기, 정전기와 화학반응을 이용한 측정 키트 제작, 청소년 흡연 문제 등)를 정해 조사, 연구 및 해결방안 제시하여 21편의 활동 결과 보고서를 완성하였다.
진로·학습 캠프를 통하여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과 공부에 있어 자신에게 맞는 방법과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대구광역시교육청 대입내비게이션센터의 대입지원관의 강의로 진행된 진로·진학 특강에서 다양한 고등학교 대한 이해와 진로와 진학을 연결시키는 고등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도움을 받았다. 특히,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에서의 진로·진학 체험학습 활동인 대학생 멘토링과 다빈치 창의 교실 참여를 통하여 학문을 좀 더 깊고 넓게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이 날 수료식과 진로·학습 캠프에 참여한 A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좀 더 깊이 탐색하는 창의? 융합수업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학생들과 진로·진학,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것을 물어본 것이 좋았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B학생은 “생활 속 주제탐구 활동을 하면서 팀원들과 협동을 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하고 마음을 맞추는 일이 힘들었지만 많이 고민해서 우리들만의 해결 방법을 생각해 내는 긴 시간 활동을 통해서 배우고 느낀 점이 참 많았다”라고 말했다.
대구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송승면 교육장은 “교육 격차 해소는 교육의 공적 기능 회복과 신뢰성 회복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서부드림스쿨은 교육 취약 지역인 우리 관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를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실현을 위해 매년 좀 더 실질적이고 진화하는 사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