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마초등학교(교장 서강익)는 10월 9일(수) 본교 1학년~3학년 학생 및 학부모 31명을 대상으로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월드로 ‘특별한 우리 가족’체험을 다녀왔다.
이번 문화체험은 가족 단위의 집단 프로그램을 통하여 가족의 순기능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 촉진 및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고자 하였으며, 가족문화체험을 통한 가족관계 개선 및 결속력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특별한 우리 가족’ 프로그램은 학교와 가정의 연계로 교육 효과를 증진시키고, 학생과 학부모의 유대감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결속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페스티벌과 공연, 할로윈 파티 퍼레이드, 뮤직쇼 등을 체험하고, 공공시설 사용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가져야 할 바른 태도를 익혔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바른 기본생활습관과 규칙에 대해 세심하게 지도하고 칭찬해주었다. 이는 학생들의 바른생활 습관의 내면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3학년 이○○ 학생은“롯데월드에 와 본 것은 처음인데, 가족과 함께해서 너무 즐겁고 행복했다”고 하였다. 2학년 김○○ 학생의 학부모님 이○○씨는“아이와 함께 여행가기 쉽지 않은데,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느끼지 않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롯데월드를 감으로써 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혹은 무엇이 즐거운지 등 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이해력이 늘었다”고 하였다.
대전도마초등학교 서강익 교장은 “가족문화체험학습을 통해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며 추억을 쌓고 관계 촉진을 가능케 했으며, 가족의 기능을 원활히 함으로써 우리 도마초등학교 학생들도 더 나은 가족구성원으로서 역할에 충실히 임할 수 있는 올바른 성인으로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