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장대초등학교병설유치원(교장 송명자) 원아 44명은 10월 8일(화) 대전시 판 암동에 위치한 쌍청전통문화원으로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유치원 원아들이 10월 나라사랑 주간을 맞이하여 우리나라 전통 문화를 체험하고 전통놀이를 즐기며, 전통예절을 배워보는 활동을 몸소 체험하기 위하여 계획하였다.
쌍청전통문화원에 도착한 원아들은 제일 먼저 그림을 그려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에코백 만들기 활동을 했으며, 그 후 투호놀이, 말뚝이 먹이주기, 비석치기, 윷놀이, 사방치기, 고무신 던지기 등의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을 하였다. 맛있는 점심식사를 하고 원아들은 전통혼례체험 활동을 하였다. 각반에서 한명씩 두명의 남녀 원아가 나와 꼬마 신랑, 신부가 되어 전통 혼례복을 입고 전통혼례를 체험해보았다. 처음보는 전통혼례를 보며 원아들은 너무 신기해하면서도 즐거워하였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온 즐거운반 진정우 원아는“전통결혼식을 직접 체험해보니 너무 즐거웠어요. 저도 나중에 크면 꼭 전통결혼식을 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전통놀이체험 중에서 투호놀이가 제일 재미있었어요.” 라고 말했다.
대전장대초병설유치원 송명자 원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원아들이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놀이를 자주 즐겨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