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용산초등학교(교장 송권석)는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FULL DREAM 놀이교육을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다.
4월에 실시된 놀이 한마당은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진진한 교구와 신체 놀이, 스스로 게임전략을 구상하는 다양한 수학 및 창의 놀이로 모둠 친구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놀이 부스를 운영하였다. 약 70여 명의 학부모들이 함께 놀이 부스 운영을 지원해 주는 보람 있는 시간이 되었다.
9월에 실시된 용산 가을 운동회는 개인 달리기, 청백 계주, 무용을 비롯하여 비교적 규모가 큰 놀이 활동으로 학년별 단체경기, 학년군별 단체경기, 줄다리기 등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재미있고 협동심이 필요한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축제의 의미를 살리는 화합의 장이었다.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새로 조직되어 운영되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피구와 킨볼을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지도하고 있다. 클럽 회원들은 규칙과 경기 운영 방식을 배워 각 학급 놀이 활동 시간에 친구들에게 정확한 규칙을 알려주며 경기를 원활하게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매년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여하여 스포츠 정신과 함께 하나가 되는 태도를 배우고 있다.
놀이시간에 운영되는 농구, 피구, 배드민턴, 전래 놀이 등 다양한 학생자율동아리는 활동 자체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민주적 협의 과정을 통해 계획·운영되어 갈등을 최소화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함양하여 학교폭력예방에 도움이 되고 있다.
송권석 교장은 “어린이들이 스스로 흥미 있는 운동을 찾고 FULL DREAM 놀이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키고, 친구들과 함께 소통·협력하며 자아를 실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