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에 제출하는 공문을 종이가 아니라 인터넷으로도 제출할 수 있도록 한 행정안전부의 ‘문서24’서비스를 통해 1년 동안 약 125만 건의 공문이 처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에 따르면 지난해 9월 3일 문서24 개통 후 1년이 지난 올 8월말 기준으로 문서24 서비스를 통해 총 124만 5천여 건(누적)의 공문이 유통됐다.
‘문서24’는 일반 국민이나 기업, 단체가 관공서 업무시간에 맞추지 않고 편리한 시간에 인터넷으로 공문을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월평균 이용건수도 시범기간(‘16.7~‘18.8) 1만2천여 건에서 올 8월말 기준 7만7천여 건으로 6배 이상 증가했다.
‘문서24’를 많이 사용하는 곳은 영유아보육 지원금 정산 등을 해야 하는 어린이집과, 과태료 대상자 변경 등으로 지자체와 경찰서에 공문을 많이 보내는 렌터카 업체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 전체 공문 유통량 중 어린이집 24.7%, 렌터카 업체 12.6% 등을 차지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공문 1건을 관공서에 보내는 데 들어가는 종이 인쇄비, 교통비, 소요시간, 인건비 등을 비용으로 환산하면 1건당 국민들은 7,336원, 공무원은 2,740원 정도로 추산할 수 있다”면서 “125만 건의 공문이 ‘문서24’를 통해 유통되면서 전체적으로는 약 125억 원 정도의 비용을 아낀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행정안전부는 이용 확대를 위해 ‘문서24’ 서비스 기능을 계속해서 추가할 계획이다.
우선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서식은 ‘문서24’ 안에 서식 자체가 포함된 ‘웹 서식’으로 제공한다. 올해는 전국의 직업훈련기관에서 고용노동부(지방고용센터)에 제출하는 ‘출석입력요청서’ 등 총 14종의 웹 서식을 제공했는데 10월 이후부터는 병무청 등 다른 기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 국민이 스마트폰으로 공문 제출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도 내년 하반기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정부가 추진 중인 전자증명서나 수수료 납부기능 등 최신의 IT기술을 적용한 정부서비스들과 연계해 ‘문서24’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문서24’ 개통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9월 26일 서울청사에서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중앙부처, 지자체 및 민간 등의 우수이용기관 담당자 10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1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기념행사에서는 나주시선거관리위원회,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8개 기관에 대한 문서24 활성화 유공표창이 진행된다. 특히, 울산광역시 남구청, SK네트웍스㈜ 등 2개 기관은 지자체와 민간을 대표해 ‘문서24’를 이용하게 된 배경, 활용 업무와 성과 등을 발표한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문서24가 정부 혁신의 대표 서비스로 자리 잡아 국민 누구나 손쉽게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