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 상주도서관(관장 김호묵)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한 달 동안 지역주민에게 특강, 전시, 체험 등 온가족과 함께 도서관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송언 작가 특강
동화‘김구천구백이’, 그림책‘두근두근 1학년 새 친구 사귀기’등을 지은 송언 작가를 초청하여 9. 6.(금) 10시에 학부모를 대상으로「동화 속의 아이들, 동화 밖의 아이들」주제로 특강을 운영한다.
▲ 전시
방정환 문학상, 칼데콧상, 뉴베리상 등 아동 문학상을 수상한 도서를 전시하는「아동 문학상 전시」, 책 읽는 아이돌‘방탄소년단’이 읽은 도서를 전시하는「세계의 문화를 이끈 방탄소년단, 독서의 힘!」,「독서사진공모 당선작 전시」,「세계의 도서관 사진전」등 각종 전시를 도서관 로비 및 각 자료실에서 운영한다.
특히 박찬선 시인, 김철희 수필가가 자료를 제공하여‘조선문단(1924)’‘중앙문학(1960)’‘詩文學(1971)’등 문예지 창간호 및 희귀도서 80여종을 전시하는「한국 문예지 창간호 기획전」을 개최하여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공연
9. 25.(수) 저녁 7시 피아니스트 이재찬, 바이올리니스트 이보경을 초청하여 연주와 함께 인문학 강연을 하는「영화와 오페라 속 인문학 이야기」, 9. 28.(토) 오전 10시 30분 가족 뮤지컬「토끼야 용궁가자」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 체험
9. 28.(토) 독서의 달 이벤트에 3가지 이상 참여하여 스탬프를 찍어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독서등 만들기」, 「망치 톡톡 책꽂이 만들기」를 운영하고, 학생 및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패브릭 팔찌와 캐릭터 가방 고리 만들기 등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 이벤트
9월 한 달 동안 각 자료실에서는「책 제목 퍼즐」「대출영수증 이벤트」「신규가입자 도서관 가방 배부」등 이벤트를 운영하며, 9. 28.(토)에는 도서관 앞마당에서「달콤한 캐러멜 팝콘 제공」,「페이스 페인팅」,「지나간 잡지 배부」등 도서관에 방문하는 학생 및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상주도서관 김호묵 관장은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이 도서관과 독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도서관이 가족들과 함께 독서문화를 즐길 수 있는 친근한 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