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지난 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경기도, 의정부시, 고양시와 ‘교외선 운행 재개 및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양주시 일영역, 장흥역, 송추역과 의정부역, 고양 능곡역을 연결하는 민선 7기 핵심 공약인 ‘교외선 재개통’ 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 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재준 고양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김대순 양주시 부시장은 교외선 운행 재개와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달 중 국토부 등 관계기관에 공동 건의문을 제출하기로 했다.
특히 교외선 복선전철화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하고 행정지원 등 제반사항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성호·심상정 국회의원과 박태희·최승원·권재형 경기도의원 등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해 교외선 재개통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경기도와 양주시, 고양시, 의정부시의 협력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정성호 국회의원은 “그간 특별한 희생을 해온 양주시를 비롯해 경기북부의 도민들의 교통복지와 이동권 편의 증진을 위해 교외선 운행 재개통해 힘을 보탤 것”이라며 “교외선의 노후한 노반 등 시설보수와 운행 재개에 필요한 예산 확보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와 의정부·양주·고양시 등 3개 시가 운행 재개에 힘을 모은 교외선은 양주시와 고양시, 의정부시를 연결하는 31.8㎞ 구간의 철도로 지난 1963년 8월 설치된 이후 관광, 여객, 화물운송 등 경기북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2004년 4월 이용수요 저조를 이유로 운행이 중단됐다.
교외선 운행 중단은 상대적으로 교통망이 부족한 경기북부지역 도민들의 교통불편을 가중시켜왔으며 10여년이 넘는 기간 운행 재개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교외선 운행재개는 민선7기 핵심 공약사항으로 수도권의 균형발전과 지역 간 소통 강화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신속한 운행 재개와 복선전철화를 위해 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